업계와 밀착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   플라스틱산업의 종합 자료실 역할 강화!
  
  기업과인물
  중소기업 정책과 동향
  플라스틱 업계 동향
  경영과 현장관리
  전시회/세미나
  
  스페셜리포트
  이달의 초점
  사이언스 아카데미
  생생 Talk
  
  폴리머노트
  플라스틱 가이드
  페인트/코팅
  미니데이터룸
기획특집 > 스페셜리포트
인도 페인트 산업 동향-인도 페인트 시장에 대해 알아보다.
[플라스틱사이언스] 기사입력 2023-01-20 01:35:19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페인트(도료 및 바니시)
Hs Code: 320890(페인트 및 합성 도료) 
Hs Code: 320910(페인트 기타)
 
시장 규모
 
인도 페인트산업협회에 따르면, 2025년 인도 페인트 산업은 6,400억 루피(약 80억 달러 및 원화 약 10조원 상당)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2008년 2021년까지 인도 페인트 산업은 연평균 10.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현재 시장 규모는 5,700억 루피(약 77억 5,000만 달러 및 원화 8조 5000억 원 상당)에 도달했다. 
인도에는 약 3,000개 이상의 페인트 제조업체가 있으며, 자국 내 수요로만 연간 200만 톤 이상의 수요를 가진 시장으로서 중국과 더불어 아시아에서 가장 큰 페인트 시장 중 하나이다. 
인도 페인트 산업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용도에 따라 장식용(Decorative Paint)과 산업용(Industrial Paint)으로 나뉜다. 전체 시장의 75%가 장식용 페인트로 분류되며, 나머지 25%는 산업용 페인트로 분류됨을 알 수 있다. 
인도에서 장식용 페인트(Decorative Paint)라 함은 주거용, 사무용, 건축용(외관) 페인트 전반을 포함하기 때문에 비중이 높다. 반면, 산업용 페인트는 특수목적용 산업 현장 및 특수 제품 생산을 위해 쓰이는 페인트를 뜻한다.

 
장식용 페인트 시장
 
장식용(Decorative) 페인트 부문은 인도 페인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멀젼과 에나멜 페인트가 자주 쓰인다. 에멀젼(Emulsion) 페인트는 보일유(boil油), 유성 바니시, 수지 등을 물속에 유화시켜서 만든 액상 물을 사용하는 도료이며 광택이 비교적 얕은 수성 계열의 페인트이다. 에나멜(Enamel) 페인트는 보일유가 아닌 니스(바니시)를 유화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광택이 우수한 편이다. 인도의 장식용 페인트 부문은 코로나 사태로 봉쇄령이 내려졌던 2020-2021년에도 약 7.9%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난다.
 
부동산 개발 수요와 거주지역 인프라 개선에 힘입어 인도의 도시화가 증가한 덕분에 페인트 수요도 같이 증가한 것이다. 인도 도시계획 사업부(Ministry of Housing and Urban Affairs, India)에 따르면, 2030년까지 인도 전체 인구의 약 40%가 도시 지역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도시로의 이주민 증가 및 도시 정비 사업 확대로 장식용 페인트 산업의 수요는 지속 상승할 것이다. 
 
산업용 페인트 시장
 
산업용 페인트 범주에는 자동차, 해양선박, 포장, 보호용 코팅 등 광범위한 분야가 포함된다. 현재까지 인도의 산업용 페인트 부문의 자동차산업을 위한 생산 비중(46%)이 비교적 높다. 지난 2016~2020년 산업용 페인트 부문은 약 10.2%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최근에 차량용 페인트 코팅 비중은 7.9%로 다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코로나 봉쇄로 인하여 자동차 제조 공장이 일부 봉쇄되어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인도에서도 자동차 전장 과정에서 친환경 도료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성장률은 다소 점진적일 것으로 보인다.

인도 페인트 시장 경쟁사 동향
 
인도 페인트 시장은 사업장 허가를 받기 위해 환경평가, 제품인증, 폐수처리 방안 등 정부 승인 인증이 비교적 복잡하다. 뿐만 아니라 페인트 제조 공정의 기술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기술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다. 인도에서도 주요 4개 대형 페인트 업체가 시장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아시안 페인트(42%)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버거 페인트(12%), 간사이 네롤락(7%), 악조노벨 (5%), 인디고 페인트(2%) 등이 상위 5개 업체로 분류된다. 나머지 32% 점유율은 약 3,000개에 가까운 페인트 제조업체들로 구성된다. 아시안 페인트는 인도의 페인트산업 글로벌 기업으로 2019년 약 23억 6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최고의 페인트 & 코팅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한편 악조노벨은 코로나 사태 이후 산업용 페인트의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였으며, 수치로는 2020년 대비 매출액이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페인트 분야의 시장점유율 상위 4개 기업의 장식용 및 산업용에 따른 매출 구분은 아래와 같다. 아시안 페인트와 버거 페인트사는 장식용 페인트 사업부문에서 약 80~90%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반면, 간사이 네롤락과 악조노벨의 경우 산업용 페인트의 비중이 약 30% 대를 유지하고 있다.

인도 페인트 시장 수출입 동향
 
인도 페인트 시장(HS code : 320890) 수입액은 2019년도 기준으로 1억4천만 불 가량 수입을 했으나 최근에는 두 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다. 주로 유럽, 한국, 미국,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가 전체 수입에서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한국의 페인트 회사들도 기술 제휴 협약을 맺는 기업이 있을 만큼  전통적으로 페인트 및 도료 기술의 강국으로써, 인도에서는 상당수의 제품 및 원료를 이탈리아로부터 수입중이다.
 
인도산 페인트가 가장 많이 수출되는 곳은 이웃국가인 방글라데시이다. 방글라데시는 인도와 육로로 수출통로가 이어져 있으며 다카 지역 주택 보급 확대로 페인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도에서 제조된 페인트는 UAE, 카타르, 네팔 등의 지역으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  



유통구조
 
인도 페인트 산업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주요 제조사의 직영점으로 운영되기도 하나 다수의 브랜드, 제품을 종합적으로 진열해 놓은 딜러 숍에서 판매가 활발하다.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을 희망하며 다양한 제품군을 비교할 수 있는 매장을 선호하는 편이다. 상위 5개(아시안 페인트, 버거 페인트, 간사이 네롤락, 악조노벨, 인디고 페인트) 제품의 공급이 가장 높으며 가격 경쟁력도 있기 때문에 타 제조사의 제품이 빈틈을 공략하기에는 쉽지 않은 시장이다. 최근에는 DIY(Do It Yourself) 트렌드에 힘입어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아마존)에서도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다.
 
인도 페인트 시장의 트렌드
 
아시안 페인트 첸나이 북부지점의 영업 매니저인 발라지(Balaji M)에 따르면, 현재 인도 페인트 업계에서 화두는 ‘첨단 기술(Advanced Technologies)’을 통한 혁신 제품 개발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기존에는 제조사가 제품에 페인트 색깔을 지정했으나, 최근에는 각 페인트사의 연구개발 부서에서 머신러닝을 통해 제품과 고객에 적합한 색상을 제안해주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그리고 인도 모디 정부에서 친환경 제품에 대해 특별히 강조하는 바, 페인트 업계에서도 친환경 성분으로 코팅제와 장식용 페인트를 제조하고 있음을 덧붙였다. 
 
대표적인 모델이 아이 안전 제품(Kid-Safety Proof)과 친환경 DIY(Eco Friendly-Do it yourself) 제품 등이 있다. 또한 자동차 부문에서는 차체의 스크래치 저항성을 높이고 내열성(최대 180도)을 낮추어 건조 가능한 페인트를 개발 중이다. 
악조노벨은 2021년 항균 및 항바이러스 기능에 특화된 제품(Wash and Anti-Virus) 페인트를 출시하고 있으며 열에 접촉해도 위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홍보하고 있다.
 
시사점
 
인도 페인트 시장은 건설 및 부동산 경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현재 인도의 건설 및 부동산 경기는 1)도시개발정비사업 2)신규주택공급 3)중앙은행의 점진적 금리인하 추세와 더불어 꾸준히 성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인도 자국민의 소득증대, 도시로 이주 확대 등으로 실내 장식용 및 건축용 페인트 시장은 우상향할 것이다. 
코로나 사태에도 오히려 봉쇄령으로 인해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주거 공간의 리모델링,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했으며 이는 페인트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그리고 인도의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친환경 페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 제품이 등장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페인트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 입장에서는 인도에서 보편화된 실내 장식용 페인트 제품을 공략하기 보다는 산업용 페인트를 주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술적으로 앞선 한국의 제조사는 진출 산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자동차, 선박 등 특정 분야 타겟팅을 한다면 인도 페인트 시장도 공략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플라스틱사이언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회사소개 이용약관 이용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광고안내 고객센터
한국플라스틱정보센터 월간 플라스틱사이언스 사업자번호:459-02-01243 통신판매신고:2018-서울 마포-2027호
주소 : 서울시 동대문구 고산자로 410, 404호 (용두동, 강동빌딩) 대표 : 박인자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인자
호스팅제공자 : (주)스마일서브 Tel : 02-831-0083 Email : ps1987@plasticnet.kr
Copyright ⓒ 2011 plastic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