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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팩토리 서비스 품질이 수용의도 및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
[플라스틱사이언스] 기사입력 2022-05-13 11:59:42

3.2.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선행 실증연구 및 이론적 문헌에서 도출된 측정문항으로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수용의도, 수용행동(활용도)에 미치는 상황에 적절히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수정 및 개발된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변수들의 측정도구는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및 참고문헌은 <표 3-2>와 <표 3-3>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 품질의 경우 솔루션품질(유형성), 유지보수(대응성), 교육(공감성), 커스터마이징(신뢰성) 4개 요인변수로 구성하고,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수용의도, 수용행동(활용도)에 미치는 변수로 구성하였다. 
 
 
3.3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3.3.1. 분석대상
본 조사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 충청, 전라, 광주, 대구, 경상 소재 중소제조기업의 CEO 및 종사자 370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모집단은 창업 5년 이후 기업으로 자동차업종 및 전자업종 부문으로 우리나라 뿌리산업의 근간인 사출업, 정밀가공업, 프레스업, 조립업종으로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1년 이상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을 운영중인 중소제조기업 36개 회사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이들 조사대상자들을 표본집단으로 하여 2020년 4월 1일부터 5월 9일까지 39일 동안 실시하고 351부를 수거하여, 설문지 351부 전체를 유효한 설문자료로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본 연구자가 조사대상자에게 충분한 설명과 동의를 구한 후 자기기입식에 의하여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3.3.2. 분석방법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조사대상 서울, 경기, 인천, 충청, 광주, 전라, 대구, 경상 소재 중소제조기업의 CEO 및 종사자들의 조사대상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통해 비율을 산출하고자 한다. 
둘째,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이들이 인지하는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 품질,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수용의도 수준, 그리고 수용행동(활용도)의 각 변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한 주성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요인분석 과정에서의 요인적재치 (factor loading)는 0.5 이하 기준으로 제거하였으며, 고유치(eigen value)는 1.0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셋째,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을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검증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때 통계적 분석과 가설 검증의 유의수준은 α<0.05 을 기준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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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수길(2018), 비대면 접촉 핀 테크 서비스 혁신저항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강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현규(2019),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 사용의도와 전환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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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기진,변광인,양정미(2011), 스마트폰 외식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VOL.20 NO.6
7) 이상호(2011), 스마트폰 메신저 앱의 지속 사용요인과 집단 간 소통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소통학보 VOL.16, 7-43
8) 이용희(2009), 모바일뱅킹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마켓 메이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구동모(2003), 혁신기술수용모델 (TAM) 을 응용한 인터넷쇼핑행동 고찰, 한국경영정보학회연구(제13권 제1호).
10)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Journal for Retailing, Vol. 64, No. 1, pp. 12, 1988.
11) 강려은(2017), IT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 현업적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학습자 직위 및 참여 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최원식(2013), 친환경농산물 이력추적시스템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하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배병축(2017), 스마트공장의 기술적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음호에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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